“사회주의 가치 지도” 강조에
종교 대한 중국정부 통제 우려

정협에서 발언중인 옌쥐에 스님. 사진출처=교도통신
정협에서 발언중인 옌쥐에 스님. 사진출처=교도통신

최근 중국정부가 ‘종교의 중국화’를 추진하는 움직임이 강화되는 가운데, 중국불교협회장인 옌쥐에(演覺) 스님이 중국의 최고 국정자문기구인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관련 성명을 공식적으로 발표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3월 9일 일본의 ‘도쿄신문’, 말레이시아의 ‘광화일보’ 등 외신들은 옌쥐에 스님의 발언에 대해 보도했다.

3월 9일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제14기 전국위원회 회의에서 중국불교계를 대표하는 중국불교협회 회장 옌쥐에 스님은 “중국불교를 비롯해 중국의 모든 종교전통들은 ‘종교의 중국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발언했다. 또한 “중국의 다양한 종교교리, 규범, 관리 시스템, 예절과 관습, 행동규범 등의 측면에서도 중국적 특성을 지속적으로 형성하여 새로운 시대에 맞춰가도록 장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종교의 중국화란 시진핑 중국국가 주석의 지시사항 중 하나로 전통적인 개념에서의 종교가 현지에 적응하는 현지화가 아닌 중국식 사회주의의 개념에 종교를 적용시킨다는 방침이다. 

옌쥐에 스님은 이날 발언에서 “중국 종교계는 그 가르침 안에서 사회주의 핵심 가치를 지도하고, 종교 고전의 중국화, 종교 사상의 중국화, 종교 규율의 중국화를 바탕으로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와 융합하는 사회주의 사회에 부합하는 중국의 종교를 건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옌쥐에 스님의 이러한 발언은 처음이 아니다. 스님은 지난해 10월 우타이산에서 열린 중국불교협회 교육훈련 과정의 기조강연에서 “스님들과 교계 관계자들은 마르크스주의와 시진핑 사상을 교육하고 배워야 하며, 모든 종교활동 장소와 그곳에서 가르치는 내용은 당의 관리를 받아야 함을 숙지해야 한다”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킨 적 있다.

동시에 이슬람교 박해로 문제가 일고 있는 신장 위구르 지역의 대표인 무야세르 토후티 신장 예술연구소 부소장도 동일 석상에서 “모든 소수민족이 중국식 문화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발언했다.

최근 중국에서는 티베트 자치구 부근에서 사찰의 강제 폐사 조치 및 신규 출가자 금지 명령 등의 사건이 있었다. 신장 지역에서도 모스크 철거 등 종교에 대한 규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그럼에도 해당 발언들이 중국 최고 국정자문기구에서 나왔다는 점에서 향후 중국 내 종교 정책의 방향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박영빈 객원기자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