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으로 문명기행을 시작한다. 혹자는 “왜 하필이면 기독교 성지인 이스라엘로 순례를 가느냐”고 하지만, 필자는 도리어 “왜 그곳에 가면 안되느냐”고 되묻는다. 이웃종교를 이해하고 포용할 때에 비로소 우리가 가야할 길과 희망이 보인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이번 기행을 위해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를 비롯한 몇 편의 종교영화와 ‘인디애나 존스’, ‘아라비아의 로맨스’ 등의 상업영화와 심지어 드라마 ‘미생’까지 섭렵했다. 또한 구약과 신약성경을 비롯한 사막교부의 저작들과 이슬람 관련 서적 들을 탐독했다. 아는 만큼 보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서 비행기로 요르단의 수도인 암만에 도착해 숙소로 향했다. 언덕위에 자리한 호텔에서 바라다보는 밤하늘의 별빛들이 모두 지상으로 내려와 야경을 이루는 듯, 이국적이면서도 아름답기 그지없다.다음날 새벽 우린 요르단이 자랑하는 세계문화유산이자 스티븐 스필버그의 ‘인디애나 존스 - 성배의 성전’의 무대로 유명한 페트라 유적지로 향한다. 가는 길은 가도 가도 끝없는 황량한 사막과 불모지이다. 이따금 몽롱한 가운데 푸른 호수가 보이지만 그것은 허망한 신기루일 따름이다. 얼마나 많은 대상들과 수도자들이 헛된 신기루의 유혹에
아스완을 떠나 나일강을 옆에 끼고 내달려 룩소르로 향한다. 중간의 검문소에서 멋진 터번을 두른 이집트 현지인 할아버지와 빵을 나눠 먹으며 담소를 나누었다. 마치 이집트 신화 속에서 방금 나온 듯 한 모습이다. 그렇다면 나는 그에게 마치 외계인과 같았을 것이다.한참을 달리다 휴게소에서 쉬는데 뒤란으로 가니 토기에 콩죽이 잘 익어가고 있다. 현지인 기사와 가이드랑 함께 그 맛있는 콩죽에 빵을 곁들여 최고의 점심을 함께하였다. 역시 여행의 묘미는 현지인의 맛집 탐방에 있다. 토기에 물을 받아 자연냉각시키는 일종의 정수기 물맛도 압권이다.
드디어 이스라엘 예루살렘으로의 문명기행을 떠난다. 미국 갱스터랩의 선구자인 투팍(2PAC)의 ‘변화(Change)’라는 노래가 있다. 그 마지막에 홀로 독백하듯이 “어떤 것들은 결코 변하지 않는다(Something’s will never change)”라고 노래한다. 그 ‘어떤 것’ 중 하나가 바로 스님들의 이웃종교 탐방도 들어갈 듯 하다. 그 변화의 중심에 바로 우리가 있다고 생각한다.많은 이들이 우려와 걱정을 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필자는 문명의 발상지나 한때 세계를 지배한 제국들은 반드시 가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
오늘은 부탄의 상징이자 최고 성지인 탁상곰파 사원을 순레하는 날이다. 부푼 기대를 안고 출발해 사원 입구에서 의식을 치룬 후에 산행을 시작했다. 부탄은 사원을 ‘종’이나 ‘라캉’ 혹은 ‘곰파’라고 부른다. 종은 요새형 사원을, 라캉은 사찰과 법당의 의미를 가진 일반인에게 개방되는 사원을 의미한다. 반면 곰파는 은둔의 사원으로 계곡이나 절벽 등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자리한다.탁상곰파는 부탄 최고의 불교성지이자 상징으로 여겨지는 것은 이곳이 부탄불교의 개조인 파드마 삼바바와 각별한 인연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파드마 삼바바가 두 번째
하교길의 아이들을 보며 순례단 지도법사 설정 스님께서 뭐라도 좀 사 먹이고 싶다고 하셨다. 아이들을 자애하는 자비덕화도 있지만 당신도 동진 출가자여서 짠한 마음이 들어서일 것이다. 그런 까닭에 동자승이 많은 치미 라캉 사원 입구의 작은 가게에서 아침 등굣길의 아이들에게 과자를 사 주기로 하였다.마침 부탄 전통복장 교복을 입은 아이들이 가방을 메고 손에는 도시락을 든 채 학교에 가려한다. 모두들 불러 모아 과자며 사탕을 나눠 주었다. 병아리 같은 아이들이 줄을 쭉 늘어선 채 초롱한 눈빛으로 함께한다. 그 아이들의 싱그러운 재잘거림과
아침에 눈을 뜨니 상쾌하고 개운한 느낌이다. 고원의 신선한 공기와 청정한 환경 때문일 것이다. 이런 기분이 드는 것이 실로 얼마만인가 싶을 정도이다. 창문 너머로 봄의 대향연이 펼쳐지고 시원한 바람이 두 뺨을 스친다. 이렇게 살아서 수행하며 순례를 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새삼 고맙고 감사한 마음이다.먼저 한국의 무문관과 비슷한 팀푸 시내에서 멀지않은 체리사원을 찾았다. 이 사원은 티베트 까규파의 본산인 랑룽사원의 18대 승원장인 샵드룽 나왕 남걀에 의해 1620년에 세워졌다. 그는 티베트를 떠나 부탄으로 17대 승원장의 유해를 모시
은둔과 신비의 나라 부탄은 내 오랜 염원이자 이룰 수 없는 꿈과 같은 곳이었다. 순백의 히말라야 설산 아래 잊혀진 ‘샴발라’ 이상향과도 같은 부탄. 세계 행복지수 부동의 1위를 지켜오는 아름다운 자연과 사람들이 사는 곳이다. 지난 2017년 봄에 ‘설정 스님과 함께하는 태국, 부탄 성지순례’를 가졌다.1350년경에 건립된 아유타야 왕국은 수코타이에 이어 시암왕국의 두 번째 수도가 된 곳이다. 아유타야는 18세기에 버마인에 의해 파괴되고 약탈되면서 폐허로 변했다. 그럼에도 1991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유서깊은 도시이다. 우리 일행
카일라스 코라길 순례를 마치고 돌아와 다시 신비의 구게왕국으로 향했다. 창탕고원으로 가는 길은 험하고 아찔하기만 하다. 해발 5000m의 길이 끝도 없다. 우리의 목적지인 자다마을은 자타토림과 구게왕국 유적지로 유명한 곳이다. 가는 길에 구름도 쉬어간다는 5510m의 아이라고개 정상에 올라 자다토림의 장관을 조망한다. 말 그대로 흙산이 풍화작용에 의해 만들어진 흙의 숲인데, 마치 화성에 온 듯한 착각을 일으키는 신비한 풍경이다. 미국 그랜드캐넌에 버금가는 웅장한 자연은 신과 자연의 합작품이자, 흙이 빚은 조각 전시장을 방불케 한다.
어둠 속에서도 장엄한 카일라스 북면은 순백의 영혼으로 빛나고 있었다. 새벽 3시경 손전등을 들고 공중 화장실에 볼 일을 보러 나왔다가 “오, 카일라스여!”라는 탄성이 저절로 터져 나왔다. 난생 처음 접하는 숨 막히는 순간이었다. 카일라스 북면의 설산이 어둔 밤의 빛처럼 휘황한 자태를 뽐내며 무언의 설법을 토해내고 있었다. 그리고 해발 5,210m에서 바라보는 밤하늘의 별들의 대향연에 넋을 빼앗긴 채, 그저 침묵하며 경외와 찬탄을 다할 따름이다. 온 우주에 오직 나 하나만이 이 성스러운 밤에 깨어있는 듯한 느낌이다. 이미 힌두 순례자
시가체의 상징이자 판첸라마가 주석하는 타쉴룬포 사원을 참배하며 실로 만감이 교차한다. 타쉴룬포 사원은 옛 모습 그대로이나 주인 없이 박제된 느낌이다. 언제나 옛 영화를 되찾아 빛과 희망으로 되살아날지 모르겠다. 그날이 오면 초모랑마가 춤을 추고 알룽창포 강물 또한 힘차게 울부짖으며 노래하리라!시가체를 떠나 샤카사(薩迦寺)로 가는 버스안에서 예불과 반야심경, 그리고 축원을 올렸다. 아울러 이번 순례의 마음을 다지는 발원문을 봉독하였다. 비록 사원에서 할 수는 없지만, 그 어느 곳인들 법당이 아니겠는가 싶다.샤카사는 샤카파의 성소로 몽
카일라스 수미산이여! 그 얼마나 오랫동안 가슴에 담은 채 열망했던 순간이던가! 몇 번이고 라싸까지 가서 수미산으로의 순례를 시도하다가 끝내 꿈을 이루지 못했다. 그런데 드디어 ‘영진 스님과 함께하는 수미산 순례’를 만들어 80여 명의 스님들과 함께 그야말로 역사적인 순례의 첫발을 내딛은 것이다.사실 교육원장이었던 현응 스님께서 해인사 주지로 가시는 바람에 졸지에 교육원장 직무대행을 맡게 되었다. 그래서 행자교육 회향식도 치러야 하고 보름간이나 자리를 비우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순례에 함께한 것은 이번 기회가 내
우리는 티베트 라싸를 떠나 칭장열차(靑藏線)를 타고 칭하이성(靑海省)의 성도인 시닝(西寧)으로 향한다. 최대 해발고도 5072m에 평균 4500m로 세계에서 가장 고도가 높아 하늘길이란 의미의 ‘티엔루(天路)’로도 불린다.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했으나 지난 2006년 개통되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라싸에서 시닝까지 칭장열차로 꼬박 24시간이나 소요된다. 가는 길에 설산의 풍광과 야크, 양떼들, 나무초(納木措)호수, 황하와 장강의 발원지인 곤륜산, 해발 5,020m의 당고라 고개, 천산산맥과 청해호의 장관을 한 눈에 볼 수 있
암드록초 호수를 지나 장쯔로 가는 길에 순백의 만년설로 덮힌 해발 7200m의 장엄한 카로라산을 만난다. 그곳의 해발 5022m 전망대에서는 태고의 신비인 카로라산 빙하(氷河)를 조망할 수 있다. 그러나 고산증세로 인해 숨조차 쉬기 어렵고, 한 발자국 옮기기도 쉽지 않다. 다만 대자연의 신비로움 앞에 그저 찬탄과 경외의 마음을 가질 수 밖에 없었다.장쯔는 천연의 요새로 영국과 네팔 연합군의 침공시 끝까지 저항하다가 산화한 곳으로 유명하다. 무엇보다 신라의 천축구법승인 오진(悟眞) 스님이 돌아오는 길에 근처 고갯마루에서 입적한지라 더
라싸의 새벽은 마니차를 돌리며 빠코르(八角街)를 순례하는 사람들과 오체투지를 하는 신심있는 티베트 불자들로 장엄하기만 하다. 그 중심에 포탈라궁이 주인을 잃은 채, 아침 햇살에 관음보살의 미소인양 희망으로 자리한다. 노블링카궁은 라싸에 있는 달라이라마의 여름별궁과 그 정원이다. 노블은 ‘보물’, 링카는 ‘정원’이라는 뜻으로 ‘보물의 정원’으로 불린다. 1997년에 개봉되어 화제를 모은 영화 ‘티베트에서의 7년’의 실제 주인공인 하인리히 하러의 도움으로 1950년대 작은 영화관을 만들기도 하였었다. 이곳에서 매년 8월에는 티베트불교
‘옴 마니 반메 훔’ 이 진언은 티베트를 순례하는 동안 언제 어디서나 들려온다. 그대 가슴 속에 연꽃 같은 진리의 보석 꽃이 피어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지난 2014년 5월 18일부터 27일까지 ‘혜총 스님과 함께하는 티베트 성지순례’를 가졌다. 세월호 침몰 참사로 인해 온 국민이 실의에 젖은 때라 조금은 조심스럽고 무거운 마음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순례를 진행한 것은 에메랄드빛 암드록쵸 호수가 바라보이는 언덕에서 그들의 명복을 비는 추모제를 모시고 싶었기 때문이다.우선 대한민국 임시정부 유적이 있는 쓰촨성의 충칭(重慶)이란
간쯔에서 성도로 돌아가는 길, 고갯마루에 잠시 내렸다. 멀리 설산을 배경으로 오색의 타르쵸가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 이곳에서 2014년 세월호 침몰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한 노란천에 추모의 글을 적어 매달며 그들의 명복을 비는 시간을 가졌다. 못다핀 꽃과 같은 그 어린 영혼들이 천개의 바람이 되어 하늘로 올라가서는 고통과 슬픔이 없는 곳에서 영원히 자유롭고 행복하기를 빈다.그런데 한 비구니 스님이 서럽게 눈물 흘리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알고보니 순례 중 속가 모친께서 돌아가셨는데 워낙 오지인지라 가보지 못했다고 한다. 얼마나 비통
야칭스(亞靑寺), 그 얼마나 가보고 싶었던 꿈의 장소이던가! 간절히 원하기만 하면 꿈은 이루어지는 법이다. 드디어 야칭스를 만나러 부푼 가슴을 안고 길을 나섰다. 간쯔를 출발한 버스는 해발 4000m의 고원을 오르내리며 야칭스로 향한다. 들녘에는 노란 유채꽃밭의 황금물결이 한창이다.가는 길에 눈이 부시도록 푸르른 호수가 보이는 언덕 위 초원에 잠시 멈춰 휴식을 한다. 푸른 하늘아래 초록의 대지위에는 온갖 야생 들꽃의 향연이 끝도 없이 펼쳐진다. 초원 위에 순례 대중 스님들의 해맑은 눈빛과 미소가 가득하니 그야말로 화장찰해가 따로 없
천신만고 끝에 오명불학원이 있는 쓰촨성 써다(色達) 티베트 자치주에 도착했다. 입구를 지나 오명불학원에 오르는 오르막길은 종교가 이룩한 인간승리의 현장이다. 산비탈마다 성냥갑같은 작은 건물들이 층층이 신기루처럼 펼쳐진다. 오직 불교학을 배우고자 하는 열망으로 이곳에 모인 티베트 스님들의 신심과 원력이 만들어 낸 불가사의하고 신비한 우담바라가 피어난 듯 하다.1980년에 닝마파의 고승이었던 직메 푼촉(晉美彭措)이 32명의 제자들을 데리고 이곳에 와서 작은 사원을 세우고 불학원을 열었다. 그런데 직메 푼촉의 명망을 듣고 주위의 티베트인
지난 2013년 SBS에서 부처님오신날 특집으로 방영된 동티베트의 오명불학원과 야칭스 사원을 담은 ‘캄 1000일의 기록’이란 다큐를 인상깊게 보았다. 그리고 언젠가는 한번 그 곳에 반드시 가 보겠노라 서원하였다. 그 간절한 염원이 하늘에 닿아서인지 드디어 2015년 봄날에 100여 대중의 스님과 함께 ‘정우 스님과 함께하는 동티베트 순례’길에 올랐다.먼저 중국 사천성의 성도인 청두(成都)로 가서 기원전의 수리시설인 이빙 부자가 건설한 도강언(都江堰)을 둘러 보았다. 고대 우(禹) 임금의 경우를 보듯이, 역대 중국 왕조의 흥망은 황